바이올린을 시작한 지 어느덧 한 달이 지났다. 시간의 흐름이 새삼 빠르게 느껴진다.
퇴근 후 사당역 바이올린 학원, 카덴스 뮤직 아카데미로 향하는 것은 이제 익숙한 일과가 되었다.
처음 악기를 마주했을 때의 어색함과 설렘이 아직 남아있는데, 벌써 4주차 레슨을 마치고 기록을 남긴다.
지난 3주차, 스즈키 바이올린 교본 1권의
'미뉴에트 1번'을 처음 접했다.
낯선 4분의 3박자 리듬과 복잡한 활 쓰기, 아직 제자리를 찾지 못하는 왼손 운지까지. 모든 것이 쉽지 않았다. 과연 이 곡을 소화할 수 있을지에 대한 막연한 걱정을 안고 첫 레슨을 마쳤었다.
일주일간의 연습: 미뉴에트 1번과의 조용한 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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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의 조언을 따라, 지난 일주일은 미뉴에트 1번과 씨름하는 시간이었다. 완벽하게 연주하려는 마음을 내려놓고,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느리게, 그리고 정확하게'를 연습의 원칙으로 삼았다.
특히 연주가 매끄럽지 않은 부분은
마디 단위로 나누어 반복했다.
마치 처음 지도를 익히듯,
천천히 활을 긋고 신중하게 현을 짚었다.
가장 큰 어려움은 역시 4분의 3박자
리듬과 활 쓰기의 조화였다.
머리로 이해하는 것과 몸으로
표현하는 것 사이의 간극은 컸다.
메트로놈의 도움을 받았지만, 조금만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활 방향이 흐트러지거나 박자를 놓치기
일쑤였다. 부드럽게 이어져야 하는 레가토는
여전히 조금씩 끊기는 감이 있었고,
스타카토는 가볍고 경쾌하기보다 짧게 끊어지는
소리에 가까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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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손 운지 또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었다.
특히 2번과 3번 손가락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어려웠다.
거울을 보며 자세를 교정하려 했지만,
아직은 몸에 익숙하지 않은 움직임이었다.
음정이 미세하게 벗어나는 것을 스스로 인지할
때면약간의 답답함도 느꼈다.
물론 연습 과정에서 마음처럼 되지 않아
속상한 순간도 있었다.
발전이 더디게 느껴질 때면 조급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그럴 때마다 사당역 바이올린 학원에서 선생님이 보여주었던 시범 연주와 차분한 격려를 떠올렸다.
그리고 처음 바이올린을 배우기로 결심했을 때의 마음, 내 손으로 소리를 만들어낸다는 그 소박한 행위 자체에 집중하며 마음을 다잡았다.
꾸준함이 중요하다는 것을 되새기며 연습을 이어갔다.
4주차 레슨: 두 번째 점검, 그리고 세밀한 조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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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4주차 레슨 시간이 되었다.
약간의 긴장감과 함께, 지난 일주일간의 연습 결과를 점검받는다는 생각으로 학원으로 향했다.
선생님 앞에서 미뉴에트 1번을
처음부터 끝까지 연주했다.
여전히 부족함이 많았지만, 그래도 처음보다는
곡의 윤곽이 조금 더 잡힌 느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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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께서는 연주를 주의 깊게 들으신 후,
지난주보다 안정감이 느껴진다고 말씀해주셨다.
특히 활 쓰는 자세가 한결 차분해졌다는 평가에,
간의 노력이 조금은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는 안도감을 느꼈다.
물론, 칭찬과 더불어 개선해야 할 부분들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가 이어졌다.
이번 레슨에서는 왼손 음정의 정확성과 활 쓰기의 세부적인 표현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었다.
선생님께서는 내 왼손가락의 위치를 하나하나 확인하며 정확한 음정을 내기 위한 미세한 조정을 도와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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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손가락 사이의 간격과 손목의 각도가
음정뿐 아니라 연주 시 손의 편안함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셨다.
이런 세심한 부분은 사당역 바이올린 학원에서 배우지 않았다면 혼자서는 깨닫기 어려웠을 것이다.
활 쓰기에 대해서는 단순히 박자를 맞추는 것을 넘어, 음악적 표현을 고려한 접근법을 지도해주셨다.
예를 들어, 레가토 부분은 활의 속도를 균일하게
유지하면서 무게를 부드럽게 이동시켜 소리의
연결성을 높이는 방법을 설명해주셨다.
스타카토는 손목을 좀 더 유연하게 사용하여
가볍고 탄력 있는 소리를 내도록 시범을 보여주셨다.
곡의 전체적인 흐름 안에서 각 부분의 특징에
맞게 활의 속도나 압력을 조절하는 것의 중요성도
다시 한번 인지할 수 있었다.
이러한 지도를 통해 곡에 대한 이해가 조금
더 깊어지는 것을 느꼈다.
선생님은 내가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당 부분만 따로 떼어 매우 느린 속도로
함께 연습하며 이해를 도왔다.
연습할 포인트를 악보에 꼼꼼하게 적어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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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를 지나며: 담담한 성찰과 꾸준함을 향한 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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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레슨을 마치고 돌아오니,
마음이 한결 차분해진 것을 느낀다.
미뉴에트 1번은 여전히 나에게 도전적인 곡이지만,
지난주에 느꼈던 막막함보다는
'조금씩 나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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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가능성을 보게 되었다.
물론 가야 할 길은 아직 멀다.
활은 여전히 미세하게 떨리고,
음정은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하며,
박자는 늘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더디더라도 분명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처음에는 단순히 소리를 내는 것에 불과했던 것이,
이제는 희미하게나마 멜로디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다.
이 과정 자체가 흥미롭고 의미 있게 다가온다.
조급함을 버리고, 사당역 바이올린 학원에서
배운 대로 꾸준히 연습하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임을 안다.
다음 레슨까지는 오늘 배운 내용,
특히 음정의 정확성과 활 쓰기의 세부적인 표현에 좀 더 집중하여 연습할 계획이다.
거창한 목표보다는, 미뉴에트 1번의 첫 부분을
조금 더 안정적으로 연주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런 작은 성취들을 쌓아가다 보면,
언젠가는 이 곡 전체를 제법 자연스럽게 연주할
날도 올 것이라 기대한다.
늦게 시작한 바이올린이지만, 배우는 과정에서
얻는 잔잔한 성취감이 좋다.
사당역 바이올린에서의 시간이 일상에
긍정적인 자극이 되고 있다.
다음 주에는 또 어떤 새로운 배움이 기다리고 있을지, 차분한 마음으로 다음 레슨을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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